
1. 해돋이란 무엇인가?
해돋이란 해가 막 솟아오르는 때, 또는 그런 현상을 말합니다.
해가 떠오르는 모습을 보며 한해를 되돌아보고 새해에 내가 이루고자 하는 소망과 희망을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며 빌어 보고 다짐하기 위해 해가 뜨는 모습을 보러 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해돋이를 보러가는 사람들을 위해 각 지역별 해돋이 명소와 해뜨는 시간을 알아보고 짧게나마 해돋이 장소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지역별 해돋이 장소 및 시간
수도권- 하늘공원 (서울 마포구 하늘 공원로 95 ) 23년 1월 1일 오전 7시47분 예상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 유명한 이곳은 멀리 가지 않고 가까운 곳에서 해돋이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서울에서 가까운 해돋이 명소로 유명한 곳입니다. 코로나 이후 3년 만에 해돋이 행사가 열린다고 하니 일 출을 보러가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해돋이 장소에 가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걸어서 올라가는 방법으로 오르막길을 30분 정도 걸어 올라가면 됩니다. 쉬엄 쉬엄 올라가며 주변의 경치를 즐길수 있는 방법입니다.두 번째는 전기 차인 맹꽁이 열차를 타는 방법입니다. 해돋이 명소인 정상까지 왕복 3,000원 편도 2,000원 48개월 미만 유아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 또는 노약자와 함게 일출을 보러 오신 분들은 맹꽁이 열차를 이용하여 정상에 올라 편하게 해돋이를 볼 수 있으니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원도- 정동진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7-12) 23년 1월 1일 오전 7시 39분 예상
전국 최고의 해돋이 명승지로 해넘이와 해맞이를 같이 개최하는 행사를 하는 곳입니다. 해맞이 퍼포먼스 및 공연, 신년 인사 등 다채로운 행사가 코로나 이후 3년 만에 행사가 열린다고 합니다.
모래시계 공원에 특설무대가 설치되며 송년 트로트 콘서트(지역 가수) 무대가 펼쳐지고 모래시계 회전식과 불꽃 놀이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충청도- 태안군 꽃지 해안공원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승언리 산29-122) 23년 1월 1일 오전 7시 46분 예상
충남 태안에 자리한 서해 해넘이 명소로 전쟁에 나간 남편을 기다리던 할머니가 그 자리에 서서 바위로 변했고 그 바로 옆에 또 다른 바위가 생겨나 할미 할비 바위라 불리는 슬픈 사연이 담긴 전설이 있는 유명한 일몰 명소로 이름을 알리고 있습니다.
경상도- 포항 호미곶 ( 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대보리) 23년1월1일 오전 7시 33분 예상
경상도 지역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해돋이 장소로 유명한 곳입니다. 호미곶은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으로 동해 독도 일출 불씨 남태평양 피지섬 일출 불씨를 기념하며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 곳으로 남길 바라는 마음으로 만든 상생의 손이 육지에 왼손과 바다에 오른손의 조형물이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전라도- 남열해돋이 해수욕장(전라남도 고흥군 영남면 남열리) 23년1월1일 오전 7시 38분 예상
“용승 천이 용바위에 소원을 빌면 이루어진다”라는 구전이 전해지며 일출과 더불어 낙조 또한 장관을 이루는 곳으로 매년 1월 1일이면 해맞이 행사가 열리고 해돋이를 보러 오는 관광객들에게 떡국을 무료로 나눠주는 행사를 한다고 합니다.(공식 홈페이지 참조)
제주도-도두봉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도두항길 4-17) 23년1월1일 오전 7시 30분경 예상
제주 공항 근처에서 일출을 보기 좋은 곳으로 도민들만 하는 제주도 일출 명소입니다.
오름이 높지 않은 편으로 경사가 완만하고 쉽게 오를 수 있어 어린아이를 동반한 가족들도 함께 해돋이를 보러 가는 데 무리가 없는 장소입니다. 또 제주도로 여행을 온 관광객들도 쉽게 찾아 가볼 수 있는 장소로 친구,연인 가족들과 함께 일출을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나가는 22년을 잘 마무리하며 내가 사는 지역에서 가까운 해돋이 명소를 찾아 친구 연인 또는 가족들과 함께 2023년 새해의 일출을 보며 모두가 소망하고 이루고자 하는 일들을 둥근 해의 멋진 기운을 받아 모두 이루어 내는 2023년 ‘검은 토끼의 해’ 계묘년이 되시길 바랍니다.